예향박홍철

원투 쳐박기 낚시에 대하여

예향박홍철

낚시법

원투 쳐박기 낚시에 대하여
2019년 04월 17일 신고하기

#바다낚시 #노래미 #원투

찌낚시에 밀려 죽은듯한 원투쳐박기낚시가
요즘 각광을 다시받는다하여
간략하게 정리를 해본다
또한  방파제 · 백사장은 물론이고 대형 쥐노래미등 바닥고기가 많이 서식하는 이들을 노린다면 처넣기 식 던질낚시가 우선이다. 장비와 채비 또한 까다롭거나 섬세할 필요도 없다.

(1) 장비와 채비, 미끼 및 포인트
<노래미 던질낚시 채비〉




장비의 정리

길이 4~4.5m의 원투 낚싯대(추부하 25~27호) 또는 길이 4.5~5.3m짜리 갯바위 3~5호 릴대를 사용한다. 걸려든 노래미를 바닥에서 빠르게 띄울 수 있는 허리힘이 강한 것이 좋다.

② 릴

중대형~대형 스피닝 릴 또는 백사장 원투용 스피닝 릴을 사용한다. 쥐노래미낚시는 속전속결이 원칙이므로 힘이 약한 릴, 크기가 작은 릴은 적합하지 않다.

③ 낚싯줄

원줄은 나일론 4~5호 또는 PE 3~5호를 릴에 감는다. 해저의 암초에 봉돌이 닿는 감촉을 파악하고 회피하는 데는 나일론 줄보다 PE 라인이 유리하므로 PE 라인을 원줄로 사용하는 편이 더 유리하다.

목줄은 플로로카본 4~5호를 50㎝ 정도 연결한다. 낚이는 씨알에 비해 목줄이 굵다고 생각될 수도 있으나 암초에 쓸림을 생각하면 굵은 편이 낫다.

④ 봉돌과 바늘

봉돌은 릴링 시에 해저에서 부상 각도가 큰 로켓편대 봉돌 20~30호를 사용한다. 일반적인 구멍봉돌을 사용해도 되지만 밑걸림을 생각한다면 빠르게 떠오르는 로켓편대 봉돌이 훨씬 유리하다. 바늘은 농어바늘 13~15호가 적합하다.

⑤ 미끼

청갯지렁이 등 갯지렁이 종류가 무난하다. 그 외에 조갯살, 새우 등을 사용해도 좋다. 쥐노래미는 무엇이든지 먹어서 미끼 선택이 까다롭지 않다. 다만 입질이 오면 단숨에 챔질을 해야 하므로 갯지렁이를 바늘에 꿸 때는 훑어 올려 꿰거나 길게 늘여 뜨려서는 안 된다. 바늘 끝을 노출시키고 갯지렁이가 늘어지는 길이는 2~3㎝ 이내로 조절한다.



⑥ 던질낚시 포인트

철저하게 스트럭처에 의존하는 대상어의 습성상, 요철이 심한 장애물 주변이 주요 포인트이다. 제방의 초석 틈새, 방파제 테트라포드 주변, 수중여, 돌밭 등이 좋은 포인트가 된다. 이외에도 모래밭이나 사니질 바닥에서도 낚이는데, 아무것도 없는 평평한 장소가 아니라 작은 암초라도 있다면 그곳에 쥐노래미가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2) 노래미 던질낚시 이렇게!
<노래미 던질낚시 개관〉

① 포인트에 채비를 던지고 바닥까지 가라앉도록 기다린다.

② 낚싯줄을 팽팽히 한 후 입질을 기다린다. 입질이 없다고 채비를 움직이거나 끌어보는 것은 역효과를 초래할 수 있다. 채비에 밑걸림이 생기기 쉽기 때문이다.

③ 입질이 없다면 채비를 완전히 회수하고서 다른 곳으로 다시 던진다. 회수할 때는 일단 낚싯대를 크게 챔질하듯 들어 올려 채비가 바닥에서 떠오르게 만든 후 재빨리 릴링한다.

④ 입질은 낚싯대 초리가 아래로 '쿡쿡' 움직여 명확하게 나타난다.

⑤ 입질이 오면 서둘러 챔질하고 걸린 쥐노래미가 암초에 박히지 않도록 낚싯대를 세워 일정한 속도로 릴링한다. 릴링을 멈추거나 도중에 낚싯대를 늦춰주는 것은 금물이다.

(3) 노래미 던질낚시, 핵심 체크 포인트

▶ 포인트가 요철이 심한 암초지대로 이런 장소를 직공한다면 채비 손실이 심할 것이다. 암초대 안에 점재하는 좁은 모래밭 같은 공간에 채비가 들어가도록 하는 것이 잘 낚는 비결이다.

▶ 멀리 원투를 하면할수록 밑걸림의 확률이 높아지므로 근거리를 노리는 편이 좋다.

▶ 입질이 와 바로 챔질을 했는데 걸리지 않았다면 쥐노래미의 활성이 좋지 않은 경우이다. 다음 입질에는 바로 챔질하지 말고 한 호흡 기다려 챔질을 해 본다.

▶ 한두 마리 낚은 장소에는 다시 미끼를 던져도 입질을 받기 어려우니 다른 장소에 채비를 투입해야 한다. 쥐노래미는 단독생활을 하는 데다 저마다 영역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한 마리 낚은 자리는 당장은 아니고 시간이 흐르면 다른 쥐노래미가 들어와 있을 확률이 높으므로 다음을 기약해 보는 것도 좋다.


출처 : 네이버지식백과

#예향박홍철#낚시가고플땐#물반고기반
#갯바위낚시줄도#하이투젠


댓글 8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