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장군

고등어 루어 낚시

강장군

낚시법

고등어 루어 낚시
2018년 08월 08일 신고하기


국민생선 고등어


루어로 낚아보자!



생활낚시 최고의 대상어로


쉽게 낚고 많이 낚을 수 있어



해마다 여름철이 되면 남해바다 방파제와 갯바위 낚시터마다 고등어를 낚는 낚시인들로 북적입니다. 찌낚시를 전문으로 즐기는 낚시인들에게는 밑밥과 미끼를 훔쳐가는 귀찮은 잡어로 취급받을지는 모르겠지만 생활낚시 대상어로는 최고의 어종으로 고등어만큼 쉽게 낚이고 많이 낚을 수 있는 어종은 흔치 않다고 생각합니다.




“고등어 회맛 좀 볼까?”



손맛 좋고 훌륭한 안주거리와 반찬이 되는 ‘국민생선’ 고등어는 우리나라 전 해역에 서식하는 회유성 어종으로 군집을 이루며 생활하고 탐식성이 강한 어종으로 작은 어류, 갑각류 등 닥치는 대로 먹는 습성이 있습니다.



여름부터 초겨울까지 흔히 시장고등어라고 부르는 30cm 이상의 큰 사이즈의 고등어도 잘 낚이는데, 갓 낚아 올린 고등어는 시장이나 마트에서 사서먹는 냉동, 염장 고등어와는 비교가 안 될 정도로 맛이 좋습니다.



특히 낚자마자 바로 죽는 습성 때문에 회로 먹기가 어려운데 고등어 루어낚시를 하다보면 쫄깃하고 고소한 고등어회를 먹어 볼 수도 있습니다. 활발한 먹이활동을 하는 여름부터가 기름기가 많아서 그 맛이 더욱 좋아서 구이, 조림 등으로 먹거나 염장해서 말린 다음 장시간 냉동 보관했다가 조리해 먹어도 좋은 생선입니다.



고등어 루어낚시 태클


로드


고등어 루어낚시용으로는 볼락 로드, 아징 로드를 가장 많이 쓰고, 팁이 부드러운 배스 로드나 에깅 로드 등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고등어 사이즈가 30cm가 넘어가면 순간적으로 치고 나가는 파워가 대단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허릿심이 있는 로드가 좋습니다.



염수 대응이 가능한 솔트워터용 1000~2000번 정도의 소형 릴을 사용합니다.


라인


모노라인 4~6LB(1~1.5호), PE라인 0.4~0.6호 정도가 적당합니다. PE라인 사용 시 쇼크리더는 1~1.5호가 좋습니다. 매듭은 FG노트를 기본으로 합니다.



루어


1. 웜 & 지그헤드


볼락용이나 전갱이용 1~2inch 정도의 소형 웜을 주로 사용합니다. 웜의 형태는 꼬리가 가늘고 긴 스트레이트 테일, 납작하게 접힌 섀드테일 등의 타입이 있는데 모양, 사이즈, 컬러를 다양하게 준비해야 수시로 변하는 입질 패턴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지그헤드는 볼락용, 전갱이용 소형 지그헤드를 사용하는데 무게는 1~5g 정도가 좋고, 지그헤드 훅이 다소 큰 것이 바이트가 잘 됩니다.



2. 메탈지그


1.5~7g 정도의 소형 메탈지그가 고등어용으로 좋습니다. 메탈지그의 형태는 대표적으로 길고 가는 모양의 버티컬 타입의 메탈과 넓적한 유선형의 슬로우지그 타입의 메탈이 있습니다. 바닥층에서 입질이 집중될 때는 빠르게 가라앉을 수 있는 버티컬지그가 좋고, 상층에서 중층까지 떠 있을 때는 느리게 내려가는 슬로우지그에 반응이 좋습니다.



3. 소형 미노우


고등어가 표층에서 먹이활동을 할 때는 소형 미노우도 위력을 발휘합니다. 5~9cm 정도의 소형 미노우를 사용하면 됩니다. 고등어 전용으로 판매되는 미노우는 없으므로 볼락용이나 송어용 미노우를 주로 사용하고, 활성도가 좋을 때와 큰 씨알들이 많을 때는 농어용 소형 미노우도 사용합니다.



기타 소품



1. 물고기집게


고등어는 루어에 히트되는 순간부터 랜딩 후에도 끝까지 몸부림을 치며 발악을 하는 특성이 있어서 집게가 없이는 훅을 제거하기가 어려울 정도입니다. 물고기집게를 사용해서 빠른 시간에 갈무리를 하고 또한 안전사고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소형 피싱플라이어


소형의 루어와 훅을 사용하므로 루어를 삼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작은 사이즈의 낚시용 플라이어를 준비해야 합니다.



3. 아이스박스 & 쿨러백


고등어는 쉽게 상하는 물고기이기 때문에 낚은 즉시 보관을 잘해야 신선하게 먹을 수가 있습니다. 소형 아이스박스나 레저용 쿨러백을 준비해서 낚는 즉시 쿨러에 넣어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17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