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글러조

전층낚시- 제등찌(쵸친)

앵글러조

용품리뷰

전층낚시- 제등찌(쵸친)
2020년 03월 24일 신고하기

떡붕어들은 회유성 어종의 특징이 있습니다.기온이 빙점에 가까워도 바닥권보다는 조금 떠올라서 회유와 먹이활동을 합니다.
수심이 2~4m 정도로 깊지 않은 관리터나 저수지에서는 일반적인 찌로 낚시가 가능하지만 수심이 깊으면서 잔교가 설치되어 있는 낚시터에서는 부력이 많이 나가고 찌톱의 길이가 긴 찌가 유리합니다.부력만을 생각하면 찌가 둔해지고,찌톱의 길이만을 무한정 길게 제작할 수 없기에 거기에 맞게 정확하게 제작이 되어야 합니다.
물론 짧은 낚시대(7~10척)으로 잔교에서 제등낚시가 많이 행해지지만 그것은 엄밀하게 이야기하면 그냥 전층낚시(중층)라고 할수있습니다.정확하게 전층낚시 의 한 기법인 제등낚시라 하는것은 긴 낚시대(18~30척)로 밖에 도달할 수 없는 수심(6m~이상)의 포인트를 노려서 낚시하는 것을 제등낚시라 할수있습니다.
제등이라는 의미는 ˝긴 낚시대의 초릿대 끝에 찌가 매달려 있는 모습˝에서 나온 단어입니다.
대류지나 댐..등에서 많이 행해지는 낚시방법이며 대류지,댐..등에서는 수심이 워낙 깊어서 떡붕어들의 회유층도 같이 깊어지는 이유에서 입니다.보통 깊은 수심에서 회유하는 떡붕어들이 씨알도 큽니다.
깊은 수심에서의 낚시는 생각보다 어려운데,이는 미끼가 내려가는 시간,미끼가 바늘에 지속적으로 달려있는 시간,대류..등으로 집어력에 방해가 되는등..쉽지 않은 낚시방법이지만 수심6m~이상의 권역에서 떡붕어를 걸었을때의 기분은 이 모든 어려움을 다 상쇄하고도 남음이 있습니다.







제등낚시(쵸친)의 찌는 몸통의 형태가 긴 유선형이 많고 유리합니다.보통 ˝전용찌˝는 길이가50cm~이상으로 긴 찌가 좋습니다.찌톱의 소재는 크게 솔리드.무크로 나누어 지며 톱이 아주 긴 형태의 찌는 솔리드로 제작이 되며 같은  입질에도 무크톱찌의 입질보다 많이 예민함을 보입니다.



몸통의 소재는 공작깃과 갈대가 주로 사용됩니다.
이 찌의 소재는 갈대입니다.



장척의 낚시대를 사용하여 멀리 투척하기에 가시성이 특별하게 중요합니다.대류지나 댐..등은 항상 잔물결이 있습니다.
모든 ˝낚시찌의 기본 구성˝중에서 ˝가시성˝은 굉장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댓글 2

등록하기